산호수는 자금우과 상록소관목(사계절 잎이 푸르고 작은 관목) 식물입니다. 산호수는 관목형의 덩굴식물로 밝은 나무 그늘의 환경에서 잘 자라며 잎의 가장 가리가 톱니 모양으로 생겼고 마치 가짜 잎사귀같이 생겼습니다. 열매(여름, 가을)와 꽃(봄, 여름)이 많아 가정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산호수는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 제거가 탁월하여 공기청정의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의 습도조절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초록잎이 싱그러운 산호수를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산호수의 햇볕조건
산호수는 나무 그늘을 좋아합니다. 장시간의 직사광선에는 약합니다. 오전에 3~4시간 정도 직사광선을 볼 수 있는 곳에서 성장할 수 있으며 직사광선이 너무 강하면 잎이 타서 갈색으로 변하고 성장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밝은 그늘에서 충분한 빛을 보여주고 환기도 잘 돼야 합니다. 특히 환기가 잘 안 되면 병충해(깍지벌레, 진딧물)가 번식될 수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빛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식물이 성장할 수 있으므로 1주일에 한 번씩 화분을 돌려주어 식물이 전체적으로 빛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어두운 그늘에서만 키우게 되면 꽃을 피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밝은 그늘조건이 중요합니다.
온도
산호수는 자생지가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 동아시아 지역입니다. 온난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겨울에는 최하 5도씨 이상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생육을 위한 최적온도는 16~22도씨 정도입니다. 가정 내에서 키우신다면, 겨울나기 온도는 5~8도씨 이상으로 해줍니다. 다른 온난화식물에 비해서 어느 정도 추위를 견디는 식물입니다.
물 주기, 습도
산호수는 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습도가 높고 온난한 기후에서 잘 성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수가 잘 되는 흙에 키워야 하고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특히 봄부터 가울까지 성장기에는 물 주기가 중요합니다. 손가락이나 나무젓가락 등을 이용하여 식물의 겉흙이 말랐다고 판단되면 충분히 수분공급을 해 줍니다. 겨울 동안에는 흙의 반정도 이상을 말리면서 키워주시고 흙이 심하게 말랐다면 흙 전체에 충분한 물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면관수를 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저면관수는 10분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저면관수를 하면 뿌리가 썩거나 물음병이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의 성분도 신경 써 주시면 좋습니다. 수돗물을 바로 주면 잎 가장자리가 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수돗물을 며칠 받아놓은 후에 주거나 빗물을 받아서 주면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과습이 되면 뿌리가 상하므로 통풍과 과습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실내공기가 건조할 경우 잎에 수분을 분무해 주어도 좋습니다.
꽃 피우기
산호수는 봄부터 여름 사이에, 흰색 별모양의 아름다운 많은 꽃을 피우게 됩니다. 개화량이 적다면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분갈이를 해주며 영양제를 적정하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꽃이 피었을 때 자연바람이나 붓으로 수정을 시켜주면 꽃이 지고 나서 열매가 맺히는데 가을에 열매의 색이 빨갛게 됩니다. 개화된 꽃이 진 후에 여름과 가을에 열매가 되며 초록색에서 점점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열매는 따서 과육을 제거하고 파종을 할 수 있습니다. 파종된 씨앗은 성장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주로 봄에 파종을 합니다. 꽃이 펴도 빨간 열매가 잘 안 떨어집니다. 다음 해 이른 봄까지 빨간 열매가 달려있습니다. 보기에 이쁩니다.
분갈이
산호수를 키우는 화분이 작다면 1~2년에 한 번씩 영양분이 충분한 새로운 흙에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은 유기질을 풍부하게 섞어주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하므로 상토에 코코피트, 펄라이트, 피트머스 등을 배합해 줍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분갈이용토나 상토에 심어도 잘 자랍니다. 식물의 밀도가 너무 높아져서 통풍이 안되거나 잎이 쉽게 시드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분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분갈이는 주로 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
산호수의 번식하는 방법은 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등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삽목과 포기나누기가 있습니다. 뿌리를 충분히 확인하시어 포기를 나눠 심어주신다면 성장속도가 빠른 편의 산호수는 쉽게 개체를 늘릴 수 있습니다.
(1) 삽목
삽목 준비물- 배양토 흙, 거름망, 화분, 삽수, 가위 등
삽수는 두 마디~세 마디 정도의 마디를 삽목 합니다. 삽수는 마디부위가 삽목 될 수 있도록 마디부위의 잎사귀를 떼어냅니다. 이것을 물꽂이를 하여 뿌리가 나오면 흙에 심어줍니다. 20~30일이 지나면 뿌리가 나옵니다. 뿌리가 잘 나오게 되면 화분에 거름망을 깔아주고 배양토 흙을 넣어줍니다. 흙에 물을 충분히 주어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을 하고 삽수를 잘 심어줍니다. 삽수의 뿌리를 내지 않고 배양토 흙에 삽수를 바로 심어도 번식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때는 뿌리가 나와야 삽목이 성공을 하므로 직사광선을 피하고 밝은 그늘에 놓아두고 뿌리내리기를 기다립니다. 뿌리가 내린 후에 해가 드는 곳으로 차차 옮겨주어 키웁니다.
(2) 포기 나누기
포기 나누기를 하는 방법은 덩어리로 얽혀있는 뿌리를 살살 잘 분리하여 두 가닥에서 세 가닥으로 분리를 해줍니다. 이때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분리해 낸 각 뿌리를 배수가 잘 되는 화분에 거름망을 깔아주고 심어줍니다.
비료
시중에 판매하는 관엽식물용 알비료를 구입하여 몇 알 주시거나 액체비료를 물에 희석해서 주시면 됩니다. 겨울에는 성장이 매우 천천히 일어나므로 비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관리
실내에서 따뜻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온도는 5도씨 정도입니다. 물은 너무 차갑게 주는 것은 안 좋으며 받아놓은 미지근한 물로 주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산호수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집안 실내에 초록색의 싱싱한 화분을 키우시고 싶다면 이 산호수를 키우시기 바랍니다. 성장하는 속도도 빠른 편이고 비교적 키우기가 쉽고 위의 관리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키우신다면 어렵지 않게 즐겁게 키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봄과 여름에는 이쁜 꽃을 보시고, 가을에서 겨울까지는 이쁜 빨간 열매도 오래 보시며 실내 공기청정의 효과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